MOS 자격증/ MOS 마스터 독학 후기


이번에 모스 2010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모스 자격증이 확실히 비싸긴 비싸네요. 응시료가 79,000원이라 마스터(4개)를 따려면 316,000원이고 책값도 포함하면 약 36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교재는 (YBM) Step up mos 2010을 사용했습니다.

버전은 그나마 익숙한 2010으로 선택했는데, 이번에 접수하면서 보니까 2010 버전 시험은 정책상의 이유로 인해 올해로 종료한다고 하더군요. 책부터 먼저 사놓은 바람에 얼른 2010 마스터를 따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기간은 시험일을 포함해서 9일 걸렸습니다. 저는 시험 전날 공부하고, 다음날 시험치러 가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난이도가 어렵지는 않아서 자격증 하나당 하루 동안 공부하면 합격은 되더군요. 그래서 마스터 취득까지 공부한 시간은 4일 정도(교재 : 기본/확인 학습 → 모의고사 → 기본/확인 학습) 책 보면서 따라했습니다. 모의고사가 3회 분량이 있어서 풀다 보면 같은 문제나 유형이 계속 나와서 외워지더라고요.

문제는 대부분 모의고사에 있는 유형과 똑같이 나와서 기본/확인 학습에 있는 내용을 다 할 줄 알면 됩니다. 함수 같은 건 사용법을 확실히 이해해야 하고요.

생각보다 낮게 나온 점수를 보면서 어디서 감점을 먹었는지가 궁금하네요. 결과는 맞는데 사용도구가 안 맞거나 폼이 다르거나 식이 달라서? 개체를 닫아서? 편집 도구나 창을 안 닫아서?
워드는 모르는 부분, 실수, 매크로가 한 부분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안 해서 점수가 낮게 나올 만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