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페이지 수집실패 해결

어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웹페이지 수집을 했더니 드디어 수집성공이라는 글자를 봤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것 같네요.

1. 웹 페이지 수집실패 기간과 원인
원인은 전혀 모르겠고 구글 블로그스팟을 네이버 블로그에 검색 노출시킨다고 이것저것 시도 중이었는데, 갑자기 4월 말부터 웹 페이지 수집을 하면 계속 수집실패가 뜨더군요. 가만히 기다리고 있으면 네이버 봇이 자동으로 수집해줘서 검색결과는 뜨기는 하는데, 왜 수동으로 수집 신청을 하면 안 되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테마를 수정하거나 완전히 다른 테마로 변경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집실패의 원인은 테마 관련 문제는 아닐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5월 중순에 테마를 다른 걸로 변경했지만 수집실패는 여전했고, 그 뒤로도 계속 그랬습니다. 다만 유일하게 성공하는 게 하나 있었는데 그건 최상위 폴더인 제 블로그 주소였습니다.

2. 인터넷에서 찾아본 해결방안
  •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본 말은 '기다리면 된다.'였습니다. 저는 테마 변경 이후로만 따져도 곧 한 달이 되는데 언제까지 기다려야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페이지 url을 문자로 바꾸면 된다는 글도 봤는데, 저는 페이지 이름이 숫자만 있든 영어만 있든 다 실패가 뜨더군요. 글을 새로 써도 다 실패하는 걸요. 연도와 월 폴더는 숫자로 되어 있는데 이건 제가 고칠 수가 없으니까 이 방법도 저에게는 소용이 없었습니다. 티스토리는 이 방법으로 해결됐다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 스킨 수정이나 변경으로 인한 문제라면 이전에 사용하던 스킨으로 복구시키면 된다는 말을 봤는데, 저는 이전 테마로 돌리면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이 안 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또,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등록했었던 스킨으로 되돌리니 성공했다라는 분도 계셨는데, 제가 처음에 등록했던 테마는 전혀 기억이 안 납니다.
3. 제가 사용한 해결 방법
이 블로그의 테마와 동일한 테마를 적용한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등록했습니다. 바로 웹 페이지 수집을 해보니 수집성공이 뜨더군요. 테마 자체는 수동으로 수집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제 블로그를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연동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블로그를 삭제합니다.


그 다음에 테마 HTML에 들어가서 사이트 소유 확인으로 등록했었던 메타 태그를 삭제합니다.

<meta content="~~~' name='naver-site-verification'/> 를 지우고 테마 저장을 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이 뜨는데, 이것도 다시 해주면 됩니다.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사이트맵과 RSS만 빠져 있는데 이건 다시 등록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수집 시도를 해봤는데 여전히 수집 실패가 떴습니다. 그런데 하루가 지난 어제 웹 페이지 수집을 확인해봤는데 수집 요청 결과가 다 지워져 있더군요. 그냥 한번 시도해봤는데 수집성공했습니다.


1번 항목인 / 를 제외하고 웹 페이지 수집성공을 보는 건 오랜만이네요. 다른 웹 페이지도 수집성공이라고 뜨는 걸 보니 문제는 확실하게 해결된 것 같네요. 드디어 골치 아팠던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4. 정리
  • 수정한 스킨 또는 변경한 스킨을 적용시킨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여 테스트합니다.
  • 테스트가 성공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블로그 주소와 사이트 소유 확인(파일 업로드, 메타태그)을 삭제한 후에 다시 등록합니다.
  • 여전히 수집실패가 뜬다면 하루가 지난 뒤에 다시 웹 페이지 수집을 시도해봅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