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마스터도구 - 갑자기 검색노출이 되지 않을 때

이번에 방문자 수가 좀 줄었길래 트래픽 소스를 조회해봤더니 네이버에서 유입이 완전히 사라졌더군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서 색인과 검색 노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봤습니다.


갑자기 색인이 0,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가 0으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테마를 변경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처음에 드는 생각은 색인이나 검색 노출 로직을 변경했구나 싶었어요. 지난달에도 그랬지만 뭔가 할 때마다 타격을 받네요. 그렇지만 테스트용 블로그는 노출 가능 문서가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였는데 봇이 수집을 안 해서 그런가봅니다. 봇이 열심히 일을 할수록 노출 문서가 줄어들다니 씁쓸하네요. 일단 하루는 그냥 가만히 기다려봤는데 해결될 기미가 안 보여서 결국 문의를 했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 웹사이트 노출 방법

고객센터 링크로 들어가서 아래로 스크롤을 쭉 내리시면 위에 있는 이미지처럼 '3단계) 설정 변경 후에도 검색되지 않는 경우'라는 문구를 볼 수가 있습니다. '클릭'이라는 글자를 클릭해서 사이트 url과 요청 사유를 적어서 접수합니다.

저는 어제 접수를 해서 지금 확인을 했으니 하루 정도면 검색 노출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문서가 다 노출되는 건 아니더군요. 저는 일부 포스트가 검색 노출이 안 되던데 좀 더 기다려야 하는 건지 아니면 중복 키워드, 유사 문서로 분류돼서 노출이 안 되는 건지 모르겠더군요.

이제 검색 문제는 해결이 됐지만 검색을 하면 제 포스트는 한참 뒤에, 어느 정도 뒤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이라는 느낌이군요. 한 번씩 이럴 때마다 힘드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