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할당되지 않음 해결 방법


하드 디스크 4테라를 하나 사서 연결했는데, 인식이 안 돼서 처음에는 불량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해결법을 찾으니 잘 되더라고요.
포맷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데이터 복구는 못 합니다.



컴퓨터 관리에 들어가야 하는데,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첫 번째 방법 : '내 PC' 또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려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 두 번째 방법 : '윈도우 키 + R'을 눌리면 실행 창이 켜집니다. compmgmt.msc 를 입력하고 엔터/확인을 눌립니다.


컴퓨터 관리 창이 실행되면 왼쪽 메뉴에 [저장소]-[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화면 아래쪽에 디스크 중에서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디스크1 알 수 없음' 칸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려서 디스크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면, 선택한 디스크에 사용할 파티션 형식은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로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디스크 1이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에서 기본, 온라인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과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적힌 칸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려서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 창이 뜨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 두 번째로는 파티션 크기를 지정할 수 있는데, 파티션을 나눌 생각이라면 값을 바꾸면 됩니다. 그렇지 않고 통째로 쓴다면 값을 변경하지 말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세 번째로는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를 할당할 수 있는데, 드라이브 문자만 생각합니다. 원하는 문자로 변경할 수 있으니, 고르고 나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해당 이미지에서는 만들어진다면 E 드라이브가 되겠죠.


볼륨을 포맷할 것인지 아니면 포맷하지 않고 그대로 둘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상태가 정상적으로 할당된 경우라면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할당이 되지 않은 상태라서 그런지 포맷을 하지 않고서는 하드 디스크 인식이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포맷을 하고 나니까 인식이 되더군요.


마지막으로 설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나서 마침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에 볼륨에도 드라이브가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아래쪽에도 정상 (주 파티션)이라는 문자가 표시되면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