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4 중국사이트 탈퇴

오랜만에 회원가입한 사이트 중에서 사용 안 하는 곳을 탈퇴하면서 정리했습니다. 미국 웹사이트 중에서는 계정 삭제를 아예 안 해주는 곳도 있고(직접적으로 수집한 건 이메일밖에 없음), 계정 삭제를 요청하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삭제하는 곳도(로그인 자체가 가능해서 문의하지 않고도 계정 삭제 요청 취소가 가능한 곳도 있음) 있더라고요.

한국 웹사이트는 대부분은 탈퇴 버튼이라는 게 존재하는데 그런 게 없는 곳도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 개인 정보는 전화번호부터 시작해서 다 수집해가면서 왜 탈퇴는 안 만들어두는지 모르겠어요.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도 아예 일을 안 하는지 답변도 없고, 웹 사이트 이용 관련 문의 이메일도 안 적혀 있어서 개인정보담당자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했습니다. 근데 웃긴 건 이메일을 보내도 안 보고 무시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럴 때 보면 정말 무책임하다고 느낍니다.

중국 웹사이트는 탈퇴하는 게 왜 이렇게 힘이 드는지 모르겠어요. 웹 사이트에서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앱에서만 로그인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도 있고, 미스에반은 탈퇴하는 곳을 못 찾아서 이메일로 문의를 했더니 QQ번호? 인가를 알려주면서 여기로 문의하라고 하더라고요. QQ는 예전에 만들었던 것 같은데 Qnum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을 모르겠고, 되는지도 모르겠고, 저길 탈퇴하기 위해서 왜 제가 QQ에 가입을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웨이보는 탈퇴하는 방법을 찾아보니까 웹사이트에서는 안 되고 앱에서만 탈퇴가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탈퇴 신청을 하고 14일 후에 삭제된다고 함.) 예전에는 탈퇴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그냥 로그인 안 하고 방치하면 된다고 하는데, 몇 년이 지나도 그대로 있더라고요. 다만 오랫동안 로그인을 안 해서 잠긴 계정을 풀거나 앱으로 로그인을 하라고 합니다. 중국 웹사이트는 다 앱 설치를 강요를 하는지 모르겠네요. 여러 권한 주는 거 때문에 찝찝해서 엄청 싫기는 하지만, 일단은 탈퇴 신청을 하고 휴대폰을 공장 초기화했습니다.

휴대폰 초기화를 할 때가 되기는 해서 어젯밤 9시부터 시작해서 밤 12시가 넘어서 끝났던 것 같네요 . 오랜만에 휴대폰에서 필요 없는 것들 다시 설정하고, 앱도 다시 설치하고, 안드로이드 연계도 하고, 앱 업데이트 때문에 시간이 제법 걸리기도 하고... 힘드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