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수정 시 발생하는 최악의 경우

예전에 블로그 운영할 때 포스트를 수정하면 저품질이 된다는 등 좋지 않다는 글을 봤었습니다. 이때만 해도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면 뒤로 밀려난다는 정도로만 생각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글 좀 수정했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거든요. 내용을 전부 갈아엎지 않는 이상은 말이죠.

저는 글을 작성하고 나서 수정하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주로 나중에 발견하여 오타를 수정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필요에 따라서 내용을 조금 수정하거나 추가합니다. 그리고 글을 수정하고 나서 구글 검색 결과에서 불이익을 받은 적은 없습니다. 여전히 글이 최상위나 상위를 유지하고 있더라고요. (네이버 검색 결과는 어떠할지 모르겠네요.) 만약 제가 작성한 글이 뒤로 밀려난다고 하면 그 포스터의 내용이 훨씬 더 좋고, 유입수가 늘어나니까 상위로 올라가는 거겠죠.

하지만 이번에 포스트를 수정했을 때 최악의 경우를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블로그에 평가 점수라는 게 존재한다면 그 점수도 같이 깎이지 않을까 싶네요. (아래의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로는 '글 수정' 이외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관련성이 가장 높은 결과를 표시하기 위해 이미지 표시된 ○○개와 매우 유사한 일부 항목을 생략했습니다. 원하시면 생략된 결과를 포함하여 다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글을 '복사+붙어넣기'로 작성한 글이 있다면, 글을 수정했을 때 최악의 경우로는 원본이 유사문서로 분류되어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에 있는 이미지도 검색 결과를 줄인다고 본문 내용 3줄을 붙여넣어서 검색하니까 보이더라고요. 결과에 보이는 제목도 바뀌었고, 설마 원본이 유사문서로 처리되는 경우를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제 글은 사라지고, 다른 사람이 복붙한 제 글이 상위에 있는 걸 보니 씁쓸합니다. 구글 의견보내기로 유사문서 풀어달라고 하긴 했는데 해결해줄지 모르겠네요.

이러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글을 수정할 때 한 번쯤 생각해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