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먹는 약 처방받은 약 조회하는 방법

이번에 치과에 다녀와서 약을 먹고 난 이후로 약간 탈이 좀 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방받은 약 중에서 위장약이 원인이 아닌가하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약 생김새를 보면 '작년에 먹었던 것과 비슷해서 같은 게 아니었던가?'라는 생각도 든단 말이죠. 그때는 아무런 문제도 없었으니까. 그래서 이전에 처방받았던 약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인증 절차가 있어서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네이버에 접속해서 검색창에 '내가먹는약'이라고 검색합니다. 검색결과 중에서 www.hira.or.kr(건강보험심사평가원) '내가 먹는 약 < 의료정보'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그러면 프로그램 2개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설치를 합니다.

⚠주의사항 : Microsoft Edge은 사이트에 접속 자체가 불가능하니 구글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합시다. 설치 프로그램은 MAC, Windows 7 이하 OS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으로는 '건강정보'라고 검색을 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건강정보'앱을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메뉴에서 [의료정보]-[내가 먹는 약! 한눈에]를 클릭합니다. 그러고 나서 본인 인증을 합니다.
부가정보 동의 및 SMS 수신 동의 변경(선택)은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읽어 보고, 필요한 경우에만 동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필요 없어서 전부 무시하고 바로 확인을 클릭했습니다.


나의 투약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제기관을 클릭하면 조제일자의 처방받은 약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DUR점검을 시행한 기관에 한하며, DUR점검기관이라도 의료기관 방문 진료 후 약을 처방하여 조제 받지 않은 경우나 처방 조제 후 약국 등에서 해당 데이터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전송하지 않은 경우 등은 조회결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조회내역은 DUR점검정보로 실제 처방·조제·복용내역과는 다를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일로부터 1년내의 기록만 제공됩니다.

제가 원하는 건 조회결과가 없는 걸 보니 약국에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은 모양입니다. 다음에 약국에 가서 문의해봐야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