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부팅 오류 NTLDR is missing 해결 방법

NTLDR is missing
저는 컴퓨터의 본체를 열어서 뭔가를 하고 나서 컴퓨터를 다시 켜면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했는데 NTLDR is missing 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부팅이 안 되는 거예요. 한숨을 쉬면서 스마트폰으로 검색해서 해결법을 찾았습니다.

해결 방법을 나열하기 전에 NTLDR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자면 'NTLDR는 NT 로더(NT Loader)의 준말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NT 계열 운영 체제를 위한 시동 로더'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운영 체제를 불러오는 파일인데, 여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없으면 부팅이 안 되는군요.


1. 악성코드, 본인의 실수 등으로 windows 폴더를 잘못 건들인 경우
윈도우를 다시 설치합니다.


2. 새로 조립하거나 본체를 열어서 분해했다가 재조립한 경우
부팅 순서가 잘못되어서 안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 디스크를 가장 먼저 부팅해야 하는데,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하드 디스크나 USB 등을 먼저 부팅하는 경우죠. (저는 이 경우에 해당했습니다.)

일단 하드 디스크를 2개 이상 사용한다면 하드 디스크를 꺼내서 윈도우가 설치된 쪽의 모델명이 뭔지 확인합니다.

2-1. 바이오스 세팅

그 다음에 컴퓨터를 다시 켜면 가장 첫 화면에 로고가 나오고 아래에 'BIOS Settings'로 들어갈 수 있는 키가 나옵니다. 어떤 키인지 확인하고, 화면이 넘어가기 전에 해당 키를 눌려서(연타해서) BIOS Settings로 들어갑니다. 보통 바이오스 세팅 키는 F2 또는 Del 인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오스 세팅 화면은 컴퓨터마다 다르지만, 내용은 비슷비슷합니다.
  • 일단 사용 키에 대한 설명이 없으면 방향키로 움직이고, 확인은 엔터, 종료할 때는 ESC를 눌리면 됩니다.
  • 그 다음으로 메뉴에 Boot(부트)가 따로 있으면 바로 찾을 수 있지만, 없다면 모든 메뉴를 다 확인해서 Boot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System(시스템) 메뉴로 오니 Language(언어) 항목이 있네요. 언어을 바꿀 수 있다면 알아보기 쉽게 한국어로 변경합니다. (언어 변경이 있는 것도 컴퓨터마다 다르겠죠?)



BIOS 메뉴로 넘어오니 부팅에 관련된 항목들이 있네요. 그 중에서 '부팅의 우선 순서 선택'이 보입니다. 부팅 옵션 #1(첫 번째)을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 디스크(모델명)으로 변경할 수 있으면 바꾸고 나서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위에 있는 이미지에는 메뉴 가장 오른쪽에 Save/Exit가 있습니다. 저장 후 종료가 따로 보이지 않는다면 ESC를 눌려보고 '저장하고 종료'인지, '저장하지 않고 종료'인지 잘 읽어보고 Y(예), N(아니오)를 선택해서 종료하도록 합시다.



하드 디스크의 부팅 순서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에는 SATA 포트의 위치를 바꿉니다. SATA 포트에도 번호가 있으니 확인해서 앞 번호에 끼우거나, 부팅 설정에서 가장 먼저 부팅하는 하드 디스크 모델명을 보여줄 테니 그 포트 위치에 바꿔서 끼우면 되겠죠.

위에 있는 이미지에서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게 SATA3 포트 번호 1입니다. 앞 번호에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 디스크를 연결합니다.

※0번에 윈도우를 설치할 하드 디스크를 연결하면 뭔가의 이유로 윈도우를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0번 이외의 앞 번호에 연결하세요.



이건 옛날 컴퓨터의 바이오스 세팅 화면입니다.
  • 오른쪽 아래를 보면 키 사용법이 나와 있습니다. 이런 키 사용법이 따로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그러고 나서 메뉴를 확인합니다. 여기에는 Boot 메뉴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 Boot 메뉴에서 항목들을 보면 USB Boot(USB로 부팅), Boot USB Devices First(USB를 제일 먼저 부팅)이 Enable(사용함)로 되어 있습니다. 둘 다 Disable(사용 안 함)로 변경합니다.
  • 그 다음에 (이미지에서 왼쪽 위에서부터 3번째) Hard Drive Order(부팅할 하드 디스크)를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 디스크(모델명)로 변경합니다. 그러고 나서 저장하고 종료하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저장하고 종료하는 키가 F10이라서 해당 키를 눌립니다. 그러니 Exit Saving Changes? (변경된 내용을 저장하고 종료하시겠습니까?) 라고 창이 뜨는군요. Y를 눌리고 종료합니다.


3. USB를 연결한 상태로 컴퓨터를 켰을 때
USB 부팅이 설정되어 있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죠. USB를 빼고 컴퓨터를 켜거나 바이오스 세팅에 들어가서 설정을 해제합니다.
바이오스 세팅은 스크롤을 위로 올려서 2-1. 바이오스 세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SATA 케이블, 메인보드에서 SATA 포트, 하드 디스크) 고장
어떤 게 문제인지 하나씩 확인해서 찾습니다.
  • 1) SATA 케이블을 교체해봅니다.
  • 2) SATA 포트의 위치를 바꿔서 연결합니다.
  • 3) 하드 디스크가 고장났는지 아닌지를 멀쩡한 컴퓨터에 연결해서 확인해봅니다. 다른 컴퓨터에 있는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 디스크는 빼고 시도합니다.
  • 4) SATA 케이블이 새 거고, 하드 디스크와 윈도우 파일도 멀쩡합니다. 그런데 SATA 포트를 전부 다 바꿔가면서 끼워봤는데도 안 되면 메인보드에 있는 SATA 포트가 전부 고장났다는 말이겠죠. 메인보드를 교체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