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를 샀습니다


여태까지 사용 중이었던 iptime 공유기는 수명이 다 되어가는지 와이파이가 일시적으로 여러 번 끊어져서 새로운 공유기를 샀습니다. 공유기를 7년 넘게 사용했으니 오래 사용했다고 생각해요. 공유기는 사면 몇 년은 사용하니까 이번에는 iptime AX8004M을 샀습니다. 색상은 검정으로 했습니다. 하얀색은 나중에 노랗게 변색이 되니까 별로 보기가 안 좋더라고요.

어제 도착한 공유기에 선을 꼽고 나서 LED 불빛은 어디에 있는가 싶었는데 선 꼽는 곳에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윗면이 아니라 옆면에 있어서 불빛이 거슬리지는 않겠군요. 그리고 검색해 보니 iptime LED를 끄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고급 설정]-[시스템 관리]-[기타 설정]-[나이트 LED모드]에 있어요. 저는 밤에만 끄는 걸로 설정했습니다. (검색을 안 해서 어제까지만 해도 공유기의 LED 불빛을 가리고 사용했었어요)

성능은 위에 있는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유선 속도는 기가비트를 지원합니다. 무선 실효 속도(무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속도. 인터넷 사용 시에는 사용자의 인터넷 최대 속도와 NAT 성능 초과X) 5GHz : 1500Mbps, 2.4GHz : 450Mbps. 하지만 인터넷 최대 속도가 이것보다 낮아서, 공유기와 연결된 컴퓨터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니 420Mbps였습니다. 무선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면 훨씬 더 낮게 나와요. 게다가 기기를 하나만 연결해서 쓰는 것도 아니라서 가족이 전원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속도가 더 줄어들겠죠.

속도를 빠르게 하려고 공유기 설정 방법도 찾아보고, 속도 테스트도 했습니다. 암호화 방식을 변경하면서 속도를 비교해 봤는데, 보안까지 생각하면 저는 권장인 WPA2PSK + AES가 제일 낫더군요. 속도로는 저것보다 WPAPSK/WPA2PSK + TKIP/AES가 조금 더 빠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기는 했지만, 보안으로는 TKIP가 취약한 모양이더군요. 게다가 속도가 측정할 때마다(와이파이를 on/off) 속도가 플러스, 마이너스 20~30까지도 차이가 나다 보니 저게 조금 더 빠르다라고 단정짓기가 어렵더군요.



공유기에 컴퓨터 1대, 스마트폰 2대 연결한 상태로 측정했습니다. 속도는 5GHz 경우 다운로드 속도가 대부분 80~100Mbps 사이에서 머무는 듯합니다. 가끔 100~110Mbps이 나오는 경우도 있었고요. 2.4GHz 경우에는 다운로드 속도가 35~50Mbps 사이에서 머무는 듯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