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4 잡담

1. 이케멘 야곡 서비스 종료


이케멘 야곡이 계속 방치하면서 서버 운영만 하고 있어서 언제 서비스 종료를 할까 싶었는데...


한동안 로그인도 안 하고 있었다가 지난달에 들어가보니 서비스를 종료하는 모양입니다. 과금하고 남은 포인트를 환불해주겠다고 2022년 1월 13일 16시까지 환불 신청을 하라고 하네요. '이제야 서비스 종료를 하는구나.' 싶기도 하고, 끝난다고 하니 아쉽기도 합니다. 그러고 보니 내가 스틸을 전부 스크린샷을 찍었던가? 확인해보니 전부 스샷을 찍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서비스 종료 공지를 보고 나서 하려고 했는데, 오랜만에 로그인 한 시점에는 이미 환불 문구밖에 뜨지 않아서 결국은 스샷을 못 찍었습니다.


2. 네이버 보안설정의 필요성

네이버 로그인을 할 때, 자동입력 방지 문자가 로그인을 한 두 번 실패해서 뜨는 건 아니고, 여러 번 실패해야 뜹니다.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로그인 실패를 한 번씩 합니다. 그럴 때마다 이런 걸 보면서 '네이버 아이디를 해킹하려고 하는구나.' 싶어요. 네이버 아이디 중에서 하나는 로그인 실패를 할 때마다 이걸 자주 보는 편이었는데, 설마 다른 네이버 아이디에서도 이걸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해킹하려는 네이버 아이디의 선정 기준이 뭔지 모르겠네요. 그냥 무작위로 하는 건가?

아무튼 해킹 시도가 있다고 하면 비밀번호 설정(알파벳+숫자+특수문자를 포함하고, 비밀번호는 8~16자리까지 가능하니 최대한 길게 만들 것), 2단계 인증, 로그인 차단 설정(타지역 로그인 차단, 해외 로그인 차단), 새로운 기기 로그인 알림 같은 걸 설정해두는 게 좋습니다. 해외 로그인 차단은 필수로 설정해야 하고, 안전을 위해서라면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게 나아요. 저는 2단계 인증 대신 타지역 로그인 차단 + 해외 로그인 차단(차단된 지역에서 로그인하면 폰으로 인증해야 함), 새로운 기기 로그인 알림을 설정했습니다. 네이버는 집 컴퓨터나 휴대폰을 제외하면 로그인을 할 일이 없어서 2단계 인증은 안 하고 있어요. 나중에 다른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로그인을 한다면 2단계 인증을 설정하겠지만요.

오랜만에 네이버 비밀번호를 변경했습니다.

Comments